Xp
MLB       
Xp
  
KBO       
Xp
  
Mania Community. Your Favorite.
Free-Talk
미중 협상 결과 어떻게 예상하세요
 
1
  879
2019-03-15 14:00:19

매니아분들의 고견을 듣고싶습니다
다들 언제가 타결이다에만 관심을 가져서 정작 실무협의가 뭐가 핵심인건지 모르겠어요.
핵심은 미국 지재권에 대한 보호를 보장하는건가요?
개인적으로는 트럼프 정치적 위기도 그렇고 대중 적자가 오히려 보복조치 이후 사상최대치 기록하는바람에 불리한쪽은 오히려 트럼프쪽인거같은데 말로 잘 포장해서 협상을 타결한 이미지를 푸시할지, 막판에 또 협상중단 외쳐서 강한 이미지를 푸시할지 모르겠네요


3
Comments
1
1
Updated at 2019-03-15 16:39:30

솔직히 어찌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양측 관계자가 몇몇 논점에서 합의점에 도달하고 있다고는 하는데 정확히 무엇이 합의되었고 무엇이 아직인지는 밝히지 않고 있거든요.

새세하게 들어가면 현재 논점은 중국 정부의 외환개입 축소, 미국의 지적재산권 보호 확대, 미중무역 불균형 해소 등등인데 사실 모든 걸 종합해서 볼 때 이들 논점들이 최종적으로 추구하는 건 중국 경제 시스템의 근본적인 개혁입니다. 정부주도의 시스템 자체를 바꿔라라는 얘기죠. 그리고 이걸 어디까지 중국이 받아들일지는 사실 예측이 어려워요.

현 상황이 중국에게도 딱히 반갑지않은 상황인지라 어느 정도 선까지는 양보를 하겠습니다만, 문제는 이 중국이 양보하는 선이 미국의 트럼프 정권, 더 중요하게는 트럼프 지지층을 형성하고 있는 보수적인 대중 과격파를 얼마나 억제할 수 있을지에 달려있습니다.

대중국 과격파는 사실 지금 협상이 타결되는 것 자체를 반기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중국에 압박을 가해서 강제로 자신들의 개혁 요구를 100% 관철시키는게 이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방향인데 중국이 그렇게까지 할 가능성은 굉장히 낮거든요.

사실 이런 점에서 보면 언론에서 이야기나오는 지적재산권이나 외환개입 문제는 실무적인 문제의 부분에 불과한 상황입니다만 이 전체를 다루는 기사는 적어도 한국에서는 딱히 보이질 않네요(뭐 지금 국내가 혼돈의 카오스라 이슈가 묻히는 것도 원인이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트럼프도 작년 말이면 모를까 지금 미국 경제상황 그리고 정치환경이 그렇게 중국에 마음놓고 압박을 걸 상황은 아닌 만큼 어느 정도 타협안에서 멈출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합의안은 나올 것 같습니다만 이 합의안의 수위에 따라 미국의 정치상황은 또 한 번 들썩일 가능성도 크다고 보구요.

WR
1
1
2019-03-15 16:44:10

저도 신문기사 외에는 딱히 소스가 없는데 명확하게 정리해놓은 자료같은건 없네요. 애초에 협의자체가 워낙 비밀리에 진행중인것도 있지만요.
근본적으로 민주주의 국가와 정당독재국가간 참을성 대결을 하는 상황 자체가 단기성과가 필요한 민주국가에게 굉장히 불리한 조건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결과가 어디까지 나올지는 모르겠으나 트럼프가 욕먹는 수준일거고, 그러느니 차라리 이미지정치로 가서 초청했다가 타결 자체를 파토내는 결정을 하게 될수도 있을것같습니다.

1
2019-03-15 16:54:42

사실 트럼프가 강하게 나가려고 했다면 3월 1일로 내정되었던 합의기한이 만료되었을 때 바로 테이블 깨는 게 가장 효과적이었을 겁니다. 좋은 의미로도 나쁜 의미로도 말이죠.

트럼프가 좀 막나가는 이미지가 있어서 또 깨버리는거 아닌가 하는 추측도 많기는 한데 이 사람 굉장히 똑똑합니다. 지금 테이블 깨버리면 일부 지지자들의 지원은 얻을 수 있을지 몰라도 미국 경제에는 막대한 부담이 갈 거에요. 세계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도 무시할 수 없을만큼 클 겁니다.

게다가 지금 깨버리면 얼마 후 선거가 줄줄이 기다리고 있는 미국 국내정치에 있어서도 트럼프의 부담은 더더욱 증폭될 거구요. 전 트럼프가 어느 정도는 타협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중국이 이런 상황을 얼마나 이용하는가가 관건이겠죠.

19-05-21
17
1419
1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