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Free-Talk
Xp
MLB       
Xp
  
KBO       
Xp
  
Mania Community. Your Favorite.
운영공론장
사이트내 데이터 수집과 관련해 문의드립니다.
 
1
2
  804
2019-03-10 14:24:40

저는 이번 투표 관련 변경 사항에 대해서 별 생각이 없지만, 그 동안 누가 어떤 투표를 해왔는가를 계속해서 추적해오고 데이터화했다는 점에서 놀랐습니다. 이는 사전에 알려줘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데이터 수집이라는 관점에서요. 

또한 운영진에서 회원 정보 중에 어디까지 볼 수 있는 지 궁금합니다. 사이트내에 운영진은 접근하지 못하게끔 되어 있는 회원 정보들도 있는지 말이죠. 

예를 들어, 회원들끼리 주고 받은 쪽지/혼자 쓴 연습장/그 동안의 추천 내역들로 이 또한 데이터화되어 축적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12
Comments
1
2
2019-03-10 14:47:36

운영진이 볼 수 있는 것은 신고를 모아둔 게시판 외에는 일반회원들과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운영진이 회원관리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것은 가입하실 때 입력하신 정보들이겠지요. 아이디와 닉네임, 이메일 정도만 볼 수 있고, 개인 쪽지함, 연습장의 글들은 철저히 유저 개인의 공간이기 때문에 운영진이라 하여도 이런 곳들을 열람할 수가 없습니다.

 

간혹 쪽지로 욕을 해서 신고를 한다고 하시는 분들께 보내신 쪽지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같이 제재를 받으실 수 있다 이런 안내를 드리고, 보낸 쪽지도 같이 좀 가능하시면 캡쳐하셔서 보내달라고 요청을 드리는 것이 운영진의 권한으로도 이를 확인하고 볼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말씀해주신 투표인 명단을 기록하는 이유는 해당 안건의 투표가 어떤 식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어떤 유저들이 참여했는지는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게시글 삭제 및 징계가 회원들의 투표로 진행되고, 결정이 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이를 악용하는 움직임이나 이런 것들에 무방비로 노출이 되어서는 투표제도는 순식간에 무너지게 됩니다.

 

일례로 투표를 흔히 말하는 좌표찍고 들어와서 투표를 조직적으로 조작하여서 하고 있진 않은지, 한 명이 복수의 아이디로 투표권을 행사하고 있지 않는지, 고의적으로 투표제도를 악용하고 있진 않은지(ex: 모든 사안에 찬성, 모든 사안에 반대) 이런 것들 체크가 꼭 필요하고, 투표결과에 대해서 어떤 말씀을 드려도 운영진의 이야기를 믿지 않고, 투표 누가 참여했는지 까봐라 이런 피드백이 들어오는 것에 대해서 최후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장치입니다.

 

실제로 투표제도가 생기고 신고는 이중아이디로 하고, 투표는 본 아이디로 하는 경우도 있어서 최근에 적발하여 처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투표인 명단을 기록하지 않고 있었다면 나중에 이 유저가 조건이 부합이 되기시작하면 혼자서 2표의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이고, 신고권도 하나가 박탈되면 다른 아이디로 이어나가고 할 수 있는 것이니 투표로 삭제 및 징계가 결정되는 시스템에서는 이런 부분을 악용하는 사람들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기록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1
1
2019-03-10 14:52:16

‘혼자서 2표의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이 문제 상황이라고 하셨는데, 이게 이번에 새로 바뀐 ‘일부 유저의 투표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과 근본적으로 무슨 차이점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WR
1
1
Updated at 2019-03-10 15:06:34

저 또한 충분히 투표 내역을 수집해야만 했던 이유에 대해선 이해가 갑니다.

다만 이를 미리 사전에 공지할 수는 없었는지가 궁금합니다. 저 나름 배려와 존중을 기반으로 투표했다 자부하지만 만일 이렇게 누적 되는지 알았다면 저는 투표하지 않았을 겁니다....

정보 수집을 사전에 공지하고 이를 아는 상황에서 투표를 할지 말지 회원들이 선택할 수 있었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회원들의 추천 내역들 또한 투표와 마찬가지로 수집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1
1
2019-03-10 15:00:51

데이터화 한다는 것이 뭔가 큰 것처럼 여겨지실 수 있을 것 같은데, 투표인 명단이 남는 것이 다른 것이 아니라 우리가 게시판 상에서 추천을 하면 추천인이 남는 것처럼 투표도 투표를 해주시면 운영진이 관리하는 신고게시판에 투표인 명단에 한 표 행사하신 것으로 남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추천인은 우리가 볼 수 있는 추천인 명단에 남는 것 그 자체로 끝이구요. 뭔가 추천을 이용해서 그것을 가공하여 유저를 식별한다거나 이런 것이 아니구요.

 

아주 예전에 추천인도 오픈을 하게 된 것이 다른 이유가 아니라 추천이 비공개여서 자기가 응원하는 선수 글을 매니아진으로 보내거나 하려고 한 명이 아이디를 200개 가량 만들어서 관련 선수 글에 모두 추천하는 사례가 있어서 그런 부분들을 막기 위해서 추천을 누가 했는지 모두가 볼 수 있게 해둔 부분입니다.

WR
1
1
2019-03-10 15:03:37

허나 단순히 투표에 참여했다 안했다가 남는 것이 아니라 찬/반 둘 중에 무엇을 선택했는가가 기록으로 남는다는 것 아닌가요?

1
2019-03-10 15:07:13

네 찬/반 어디에 투표했는지가 깔끔하게 남아야 이 삭제 결과 믿을 수 없다, 누가 투표했나, 운영진이 마음대로 삭제하고 투표에 의해서 했다는거 아니냐, 명단 가져와봐라 이런 피드백에 마주했를 때 최후의 상황에는 그 명단에서 닉네임들은 블러처리를 해서라도 보여드려서 믿게 해드려야 하니까요.

 

단순히 누가 투표에 참여했다만 기록을 했을 때는 그 투표의 비율이 얼마인지 보여줄 수가 없기 때문에 찬반 나눠서 바로 기록이 됩니다.

WR
1
1
Updated at 2019-03-10 15:17:48

네 어떠한 이유에서 수집하고 그 데이터를 사용하도록 결정한지에 대해선 충분히 이해합니다.

다만 그러한 데이터가 수집 되는 것을 사전에 공지해줄 수는 없었는지에 대한 아쉬움이 남습니다. 훗날 어떤 데이터가 수집되어 사용될 예정이라면 사전에 공지해주실 수는 없으신지요...?

+추가적으로 훗날 혹시라도 제가 탈퇴를 하고자 할 때 투표내역/추천내역/쓴 글/댓글들이 삭제가 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1
2019-03-10 17:39:11

솔직히 말해서 찬/반까지 기록이 남고 운영진이 들여다 볼수 있었다는게 꺼림직합니다.. 검열당하는거랑 다를바가 없는거 아닌가요? 자유게시판에는 여러가지 사상에 대한 게시물(예:페미에 대한글)도 투표안건으로 자주 올라왔던걸로 기억하는데요..

1
3
2019-03-10 18:06:01

유저분들의 입장에서는 사전에 이런 공지가 없었다보니 조금 불쾌하게 받아들이시는 부분들도 이해가 됩니다. 

 

다만, 조금 이해를 해주십사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이런 장치가 따로 없이 투표제도를 시행했다가 투표제도를 악용하는 유저들이 나왔을 때 무방비로 그런 악용에 노출이 되면서 사이트 문화와 철학이 휘청이는 일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장치가 필요했습니다. 

 

매니아 내에서 이뤄지는 추천도 마찬가지처럼 익명으로 이뤄질 때 이를 악용하는 사례들이 많이 나왔었습니다. 자신의 의견에 정당성을 더 부여하기 위해서 아이디를 추가개설하여 자기 논쟁글에 자기가 추천하고 이런 것들을 막기 위해서 추천도 모두가 볼 수 있도록 된 것처럼 투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이 투표의 경우에는 누군가의 글의 삭제, 징계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고와 마찬가지로 따로 외부에 공개를 하지 않을 뿐이지 도입 의도는 악용을 막기 위한 장치라고 받아들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혹시라도 이런 투표내역이 남아있는 것이 마음에 걸린다 하시면 저희에게 그 뜻을 알려주시면 투표내역 삭제를 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WR
1
Updated at 2019-03-11 00:31:29

제 댓글에 답변을 주시지 않아서 재차 답글을 답니다...

저는 이번 일로인해 매니아의 운영 형태가 투명하지 않다고 느낍니다.

제가 했던 질문 중 가장 중요한
질문은 "다음 번에 또다시 이런식으로 개별 회원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류할 예정이라면 이를 사전에 공지 할 것인가"입니다.

그리고 탈퇴시 쓴글/댓들/투표내역/추천내역 다 삭제가 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또한 투표 내역 삭제시 가중치가 부여되는 선거인단 목록에서 삭제가 되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1
2019-03-11 00:37:38

이번에 문제가 된 것이 미리 투표를 모으고, 이를 통해서 데이터화를 하게 됐다는 것을 미리 알리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불편함을 느끼셨으니 다음에는 이런 비슷한 일을 해야한다면 사전이 미리 알려드려야 이런 부분들에 대한 의구심은 줄일 수가 있을테니 저희 운영진도 이번 일을 통해서 사전에 이런 부분은 미리 공지하여야 겠다고 논의를 하였습니다.

 

글이나 코멘트는 자신이 한 달이 지나면 삭제가 가능하며, 코멘트가 많이 달려 삭제가 안되거나 하는 경우 운영진에서 도움을 드려 삭제를 도와드리고는 있습니다. 투표 및 추천은 개인정보로 취급되는 부분이 아니어서 따로 삭제를 하는 기능이 마련된 부분은 아니나 별도의 삭제 요청시에는 그렇게 해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WR
1
2019-03-11 00:49:18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답변을 읽고나니 걱정이 한결 줄어들었습니다.

정말 마지막 질문입니다.
제가 가중치를 받는 선거인단에 포함되어있는지는 모르겠으나 혹시 투표내역 삭제를 하게 되면 여기서 제외되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답변해야 할 글들이 많을텐데
재차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