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MLB       
Xp
  
KBO       
Xp
  
Mania Community. Your Favorite.
운영공론장
정치, 종교글 삭제의 일관성 결여
 
5
  529
2020-02-07 08:25:47

최근 전 정치인에 대한 가치 판단을 내린 코멘트와 특정 종교 관련 광고에 관한 불쾌감을 표현한 게시물을 신고했습니다만, 삭제와 징계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매니아 운영 원칙은 매우 명확하게 정치, 종교 및 관련인의 언급을 금지하고 있으며 특히 그들에 대해 어떠한 가치 판단이 이루어진 경우라면 예외 없이 삭제와 징계가 원칙인 것으로 압니다.

 

신고한지 며칠이 지났는데 결과가 없는 것에 대한 설명을 요구합니다.

3
Comments
1
2020-02-07 10:21:34

안녕하세요, Younggun님.

운영진 아스카 임형준입니다.

 

남겨주신 게시물을 보고 어떤 게시물에 대해서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인지 찾아보니 근래에 정치, 종교글로 신고가 들어온 글들은 매니아에 통일교 광고가 나온다는 글과 강용석에 대한 글이 있었던 것을 보니 그 두 건에 대해서 문의를 주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운영원칙 부분에 대해서 언급을 해주셨는데, Younggun님께서 말씀해주신 부분은 저희 운영진이 채택하고 있는 운영방식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아래는 정치/종교글 관련 공지글에서 발췌한 부분입니다.

 

 종교 이야기는 정치 이야기처럼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이기 때문에 금지와 허용에 대한 기준을 딱 잘라 말씀 드릴 수 있는 그런 주제가 아닙니다. 원론적으로는 소모적 논쟁으로 흐를 소지가 높은 종교/비종교적 색채가 강한 게시물은 모두 금지되지만 크리스마스, 명절에 지내는 차례 이야기, 다윗과 골리앗 같은 신화이야기 등 특정 종교와 관련은 되지만 종교적으로 해석되기 보다는 생활/문화적으로 해석되어 소모적 논쟁으로 치닫지 않는 주제는 금지되지 않습니다.

통일교 광고가 나온다는 글이 특정 종교에 대한 비난, 교리에 대한 부정 등을 하고 있다고 보기엔 어려움이 따르는 부분이라 봤습니다. 해당 글을 올려주신 분께서 통일교에 대한 비난을 하시는 내용을 적어주셨다면, 그리고 코멘트로도 그런 방향으로 이야기가 흘러갔다면 삭제처리로 이어질 수 있었으나 해당 게시글에서의 코멘트 흐름은 저희 운영진이 생각한 가장 이상적인 방향으로 특정 종교에 대한 비난적인 내용은 없으면서 한편으로는 자칫 이런 글은 종교글로 흐를 수 있으니 조심하자 이런 이야기가 나와서 자체적으로 분위기가 정돈이 되는 형태여서 매우 바람직하게 마무리가 됐다고 보는 건이었습니다.

 

통일교 광고 글이 두 개가 올라왔는데, 두 게시글 모두 그런 방향으로 흘러와서 잘 마무리가 됐으며, 저희 운영진이 굳이 이 부분에 대해서 제재를 하거나 개입을 하지 않아도 되는 건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변호사 강용석 관련한 게시글의 경우에는 말씀해주신 기준으로 제재를 하게 되면 매니아 내에서 대화를 하는데 있어 매우 큰 제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용석이라는 사람이 국회의원 출신이기도 하고, 정치계에 몸을 담았던 사실은 대부분이 아시고 계시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번에 강용석이 언급된 글이 정치적인 이슈와 연관이 된 강용석에 대한 이야기였다면 당연히 삭제가 됐어야 할 부분이나 정치적인 이슈가 아닌 변호사 강용석에 대한 이야기였기 때문에 이는 전직 정치인에 대해서 정치적으로 언급한 것이라고 보긴 어렵다는 것이 저희 운영진의 논의 결과였습니다.

 

예를 들어 정치에 몸 담은 적이 있는 사람에 대해서 언급이 모두 금지가 된다면 거침없이 하이킥의 배우 이순재, 지니어스게임에 나온 유정현 이런 사람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도 정치에 몸 담았던 사람이기 때문에 금지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되면 좀 이상하지 않겠습니까. 이를 배우로서, 방송인으로서만 언급하는 것이라면 문제없이 언급할 수 있는 것이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는데 있어 더 필요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희 운영진에서 드린 답변이나 운영방향성에 대해서 Younggun님께서 혹은 다른 이 게시글을 보신 다른 분들께서 만족하시지 못하실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저희 운영진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삭제, 제재, 징계보다는 민감한 주제지만 딱 잘라 어디까지가 경계다 라고 모두가 완벽하게 만족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기 어려운 이런 것들에 대해서 너무 부자연스럽지 않고, 경직되지 않은 분위기 속에서 다양하게 이야기를 나누실 수 있도록 운영관리를 해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조금 더 유연하고, 여유롭게 이런 부분들 바라봐주셔서 이런 비슷한 상황이 다시 나온다면 이번에 나왔던 게시글들에서 다른 유저분들께서 보여주신 것처럼 매니아가 허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이야기가 흘러가지 않도록 하여서 그 사안 자체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마무리 지을 수 있는 방향으로 의견교환을 잘 이끌어주신다면 보다 좋은 의견교환의 장으로 나아갈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WR
2
Updated at 2020-02-07 10:31:45

이 두 건 모두 언급된 대상에 대해 부정적인 가치 판단이 이루어진 상황입니다. 이순재씨의 경우는 이것과 매우 다릅니다. tv에 출연한 이순재씨에 대해 말한다면 그건 정치글이 아니죠. 그러나 정치가로서의 이순재씨를 논한다면 당연히 제재 대상이 아닙니까? 강용석씨에 대한 발언도 '그런 사람이 되지 말아야 한다'였고, 그것이 법조인이나 방송인으로서의 강용석씨에 대한 발언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통일교 광고도 마찬가지로 가치 판단을 내렸는데 제재가 없다니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결국 다수가 동의하는 방향의 언급이라면, 정치든 종교든 제재는 없다는 논리입니다. 사실 예상했어야 하는 일이긴 하군요, 투표제를 도입한 것을 생각하면.

 

논의의 방향이 문제가 없었으니 제재 대상이 아니라는 말씀은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그 논리대로라면 제가 그 글들에 코멘트를 작성하기 시작해서 싸움으로 번지게 할 수도 있었습니다. 차라리 그렇게 하는 편이 나았을까요? 그런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조용히 신고를 눌렀는데, 운영진의 처리 방침이 그렇다면 앞으로는 모든 애매한 글을 시끄럽게 해야 합니까?

 

결국 결정을 번복할 의사는 없는 것으로 받아 들일 수 밖에 없군요. 정치/종교글은 일부 경우만 금지인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1
2020-02-07 11:46:08

이번 통일교 광고가 매니아 광고에 나온다는 글의 경우에는 매니아에 올라오는 흔히 말하는 도를 아십니까 이런 것을 길거리에서 경험했는데 기분이 불쾌했다, 쉽게 따돌리는 법 이런 글들이 따로 신고도 들어오지 않으면서 삭제가 안되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 말씀해주신 부분들도 몇 년 전에 올려뒀던 공지에 이미 나와있는 내용이며, 그대로 운영을 해나가고 있는 부분입니다.

 

 | 정치글 관련 Free-Talk 운영방침  |  Free-Talk

 

해당 공지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4. 만약 정치와 관련 없었던 글이 아닌 글이 정치로 치닫게 된다면?
처음부터 정치글로 판단되는 글에 대해서는 회원분들이 자제해 주시고, 저희 운영진도 선제 대응을 하고 있기 때문에 대응이 쉽습니다. 다만 처음에 정치와 관련이 없었던 글이 코멘트가 이어지면서 정치색이 드러나는 글로 전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가장 혼란스러우실 거라고 생각하며 저희 운영진 모임에서도 이 경우에 대해 가장 논의를 많이 하였습니다.

이런 글에 대한 기본 운영 방침은 '문제시 되는 가장 작은 단위부터 제재해 나간다' 입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지금까지 이어져 오던 방식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1. 문제가 되는 코멘트 삭제 및 징계
2. 코멘트 격리로 댓글 흐름을 잡을 수 없다면 문제 되는 전체 코멘트 삭제 및 게시물 자체를 논의 중지 조치 하거나 임시 게시판으로 격리(원문 작성자 분께 징계는 없음)
3. 게시물 자체를 격리했음에도 비슷한 글이 지속적으로 올라온다면 공지를 통해 해당 이슈에 대한 언급 자제 요청
4. 자제 요청이 있었음에도 지속적으로 올라오게 되면 게시물 자동 삭제조치 후 징계

즉 코멘트라는 작은 단위부터 관리해 나가고 그게 안될 경우 글 전체라는 큰 단위를 건드려 보고 그것도 안되면 이슈 전체를 제재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 예정입니다.

 

Younggun님께서는 다른 유저분의 의도에 대해서 확신을 가지고 의도에 대해서 말씀을 해주시는 것 같은데, 저희는 Younggun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처럼 그렇게까지 확신을 갖고 어떤 다른 분의 의도를 파악하여 저희가 제재하기에는 매우 부담스러운 부분이라고 봅니다. 이것이 삭제, 제재, 징계가 연관된 부분이기 때문에 더더욱이나 그런 것이구요.

 

통일교에 대해서 욕을 하는 것인지, 매니아 광고에 그 어떤 종교광고가 나오는 것을 꺼리는 것인지 확신하기 어렵고, 변호사 강용석에 대한 비판인지, 정치인 강용석에 대한 비판인지도 판단내리기 어렵습니다. 변호사 시험에 패스했다는 글에서 강용석 같은 사람은 되지 않기를 이라는 내용은 본문이 고시생에 대한 이야기다보니 변호사 강용석에 대한 비판이라고 본 것입니다.

 

Younggun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심도있게 생각하셔서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다고도 생각하나 저희 운영진은 해당 글이 고시생에 대한 이야기에서 나온 것이니 그 쪽으로만 한정하여 해석한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Younggun님께서 이런 방침에 대해서 만족하실 수 없으실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만족못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매니아에서 다뤄지는 모든 분야에 대해서 모든 분들께서 만족하실 수 있도록 운영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고, 저희 운영진이 그렇게 모든 분들께서 만족하실 수 있는 운영을 할 자신 또한 없습니다. 

 

운영진이 직접 개입해야 할 때는 해야겠지만, 유저분들께서 좋게 좋게 대화하는 문화와 분위기가 되는 것이 더 좋은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 방향으로 대화들이 잘 이뤄지고 있다고 보고, 직접 신고주신 것이 삭제가 안된 것에 대해서 이것은 왜 안됐을까 의문을 가지실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삭제가 안됐다면 특정 종교나 정치인에게는 문제가 없나보다 보다는 이 정도는 매니아에서는 정치, 종교보다는 일상생활의 범주로 봐서 문제가 되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해주시는 편이 활동을 하시는데 있어서 편안한 마음으로 임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Younggun님께서 만족하실 수 있는 운영방식을 채택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죄송하게 생각하지만, 다수의 유저가 찾고 이용하는 공간이다보니 모든 분들께서 모든 분야에 대해 완벽하게 만족하는 운영을 보여드리기 어렵다는 부분 또한 감안해주셔서 지켜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